흑질백작의 업무용 Tip - 엑셀 브이룩업 사용법!!!

vlookup 사용만 잘해도 엑셀 반은 한거임 ㅋㅋ


VLOOKUP 이라고 쓰고

사용법이라 읽는다~!!!




A시트에 있는 값을 B시트에 불러올 때 

많이 쓰이죠?


어렵고도 쉬운 브이룩업 함수! 한번 배워볼까요??



우선, vlookup함수는 엑셀에서 많은 양의 데이터들 값 중에서

내가 가져오고 싶은 or 내가 원하는 값만

뽑아서 불러올 수 있는 함수입니다.



자! 그럼 이미지 보고 잘 따라하세요~





수박을 사려고 과일가게를 가려고 하는데

유명한 과일가게가 A ~ H까지 있지요?



그리고 가게마다 위치가 나온답니다.

저는 A ,B, G, H 가게의 위치를

따로 불러올려고 합니다.





시트1에 있는 가게 위치를

시트 2로 따로 쏙쏙 빼오고 싶은데요


엑셀 브이룩업 함수 사용법을 활용해야겠죠?


잘 따라하세요~





시트2에서 수식 → 찾기/참조영역 → VLOOKUP 함수 클릭

 내가 원하는 값을 

원하는 위치에 불러오기 위해서



마우스를 B2 셀에 지정해놓고 브이룩업 함수 켜야합니다.





 첫 번째 Lookup_value = 첫 열에서 찾으려는 값.

즉, 따로 불러오고 싶은 항목의 첫 행렬 값을 선택합니다.





두 번째 Table_array = 내가 불러오고자 하는 데이터 값이

들어있는 범위를 지정 해주는 것인데요.

시트1에 가게 위치들이 있으니

A2 ~ B9까지 범위 지정하면 됩니다.



여기서 중요 포인트!!!


첫번째 Lookup_value 에서 선택한 값과 일치되는가 하는

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데이터값(가게명)이 반드시 시트의

첫 열에 위치해야 합니다.



그리고, 범위를 지정하여 드래그 후 F4 키를 눌러 절대값으로

설정 변경해주는거 잊지마세요!! 꼭!!





세 번째 Col_index_num = 이것은 Table_array 내의 열 번호로 값을 추출할 열

뭔말인지?ㅋㅋㅋ


비교 대상이었던 첫번째 열 "A가게"에서 내가 불러오고자 하는

값 "위치" 가 몇번째에 있는지 숫자를 적는거에요!~


즉, 가게가 1 (첫번째) 라면, 위치는 2(두번째)

그래서 숫자 "2"를 적는겁니다. ㅇㅋㄷㅋ?






네 번째 Range_lookup = 정확하게 일치하는 것인지 아닌지~ 지정해주는 것!


내가 원하는 가게와 정확하게 일치하는 위치를 불러오고자 하는 것이니

true 값을 내기 위해서는 "1" 을 입력!


그리고~~ 확인 클릭!!!!





그럼 A가게 서울이라고 나왔네요~ 시트 1에서 내가 

가져오고싶은 데이터 값을

브이룩함수를 통해 쏙쏙 가져올 수 있겠지요?



처음만 헤깔리지 계속 하다보면 익숙해지고

금방 마스터 하게 된답니다.~



그럼 이제 동영상으로 엑셀 vlookup함수 사용법 보면서

따라해보세요~^^




그럼 이만^^

+ Recent posts